정보화마을 제주 우도유채꽃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마을소개

    섬속의 섬, 아름다운 우도는 제주의 동쪽 끝자락에 위치해 있는 제주의 90개 부속도서 중 제일 큰 섬이다. 섬 전체가 하나의 용암지대(현무암 99%)로 완만한 경사와 비옥한 토지, 풍부한 어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도팔경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한 신비스런 고장이다. 우도의 특산물로는 우도땅콩, 활소라, 쪽파, 전복, 오분자기, 넓미역, 마늘, 톳, 우뭇가사리, 모자반 등이 있으며 맛과 영양이 우수하다. 아름다운 자연경광과 더불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올레길 체험 여행으로 연간 관괭객은 100만명에 이르고 있다.

    서광리

    석양이면 서쪽으로 지는 해가 곱게 비친다 해서 서녁서, 빛광, 자를 이용하여 서광리라 했다. 반농반어의 마을이며, 상우목동, 하우목동, 중앙동 등 3개의 자연부락으로 형성되었으며 면사무소가 있고 우도면의 중심지로 일컬어지고 있다.

    우도팔경중에 하나인 서빈백사(산호사해수욕장)가 소재해 있고, 숙박시설, 식당, 공공기관 등이 모여 있다. 하우목동항은 우도 제2도항선 선착장으로 우도~성산 및 우도~종달간 운항하는 구역이기도 하다.

      

    천진리

    우도에 가장 높은 우도봉에 올라 보면 황홀한 초록빛 물결이 눈이 시리도록 푸르러, 의지할 것이 없는 푸른 바다로 빨려 드는 경치, 소와 염소들이 넓은 초원에서 풀을 뜯는 전경과 훈훈한 바람의 맛에 도취하는 듯한 광경을 맞이하게 된다.

    제주의 동머리이며 또한 관문인 환해의 고장 천진리는 오랜 풍상과 격랑에 할퀴면서도 수백년 역사와 전통을 이어온 선조들의 얼과 숨결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서천진동, 동천진동 2개의 자연부락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우도의 남쭉에 위치한 반농반어의 전형적인 농어촌마을이다. 우도봉 자락에 자리잡은 마을로서 돌칸이, 절터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우도의 관문이며 우도 최대의 포구인 우도항이 있는 곳이다.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는 우도봉과 돌칸이는 관광객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명소로 각광 받고 있다.

      

    조일리

    우도의 동쪽에 위치해 있고 반농반어를 하고 있으며, 비양동, 영일동 2개의 자연부락으로 형성되어 있다. 우도 개척자인 김진사가 거주하였던 곳으로 우도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집터가 있는 마을이다.

    우도봉 아랫마을 영일동의 검은모래가 있는 검멀레 해안에 우도팔경의 하나인 동안경굴이 있다. 가을이면 동굴음악회가 열린다. 특히, 우뭇가사리, 톳, 모자반, 소라, 오분자기 등 풍부한 어장을 소유하고 있다.

    1986년 우도면으로 승격당시 비양동과 영일동을 합병하여 우도에서 가장 먼저 아침햇살을 맞이한다고 해서 조일리라는 마을 명칭이 생기게 됐다.

      

    오봉리

    우도의 북쪽에 위치해 있고 반농반어를 하고 있으며, 주흥동, 전흘동, 삼양동, 상고수동, 하고수동 5개의 자연부락으로 형성되어 우도에서 가장 큰 마을이다.

    해안선이 길어 여름 관광성수기에는 자전거하이킹 등이 유명하다. 또한 하고수동 해수욕장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이용하고 있으며 우뭇가사리, 소라, 오분자기 등 해산물이 많이 채취된다.

    1986년 우도면으로 승격되는 과정에서 다섯 마을이 한데 뭉쳤다 또는 만났다는 뜻으로 다섯오자와 만날봉자를 사용하여 오봉리라고 마을이름을 명명하게 되었다.

    현재 우도면으로 승격되면서 행정상 경계를 받아 연평리, 사계리로 분할하려 했으나 경계 설정이 되지 않아 법적 또는 공구상으로만 연평리로 사용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서광리, 천진리, 조일리, 오봉리로 사용되고 있다.

      

    우도는 미국의 뉴스전문채널 CNN운영하는 CNN go에서 한국에서 가봐야할 아름다운 50곳 중 "우도" 선정, 행자부의 살기좋은 지역자원 경연대회 "우도" 선정, 해양수산부의 아름다운 어촌 "우도" 선정, 국토해양부의 해양문화공간 "우도" 지정, 농림수산식품부의 녹색어촌 "우도" 선정, 사단법인제주올레의 제주올레 1-1코스 "우도" 선정, 제주관광공사의 제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14개 자연경관중 "우도" 선정, 행정안전부의 찾아가고싶은섬 "우도" 선정, 농림수산식품부 "향토산업육성대상 "우도땅콩" 명품화 선정, 2012년 제주특별자치도 우수축제 "우도" 선정, 한국관광공사의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관광 100선에 '우도' 선정, 최근 농림수산식품부의 2012년 경관 우수마을 경연대회 우수상 '우도'가 수상되었습니다.